윈도우11에서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 하기
나는 오래전부터 MAC을 주로 업무로 쓰다보니 한영 전환을 Shift + Space 하는것에 익숙해져 있다.
근데, 얼마전부터 일반 PC를 주 업무로 쓰다보니 가장 불편한게 한영 전환키를 별도로 사용해야 하는것이였는데, 윈도우 11에서도 Shift + Space를 이용해 한영 전환이 가능한 방법이 있어 소개한다.
제일 먼저 사용한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였다!
바로 jwShiftSpaceKey라는 프로그램인데, 아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https://badayak.com/entry/WinHanEng-jwShiftSpaceKey
윈도우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jwShiftSpaceKey 3.8 업그레이드jwShfitSpaceKey가 시작할 때 기능을 끄고 시작하는 ”기능 멈춤으로 시작”을 체크하고 ”한영모드 알림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을 경우 jwShiftSpaceKey의 기능을 켰을 때 한영모드 알리미가 출력되는 문제를 제거했습니다. 문제점을 알려 주신 맑은가람님께 감사드립니다.아울러 글 입력 위치인 캐럿의 좌표를 구하지 못했을 경우 이전 버전에서는 한글 알리미를 감추었습니다만, 이 번 3.8 버전에서는 커서 옆에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불편하시다면, 설정에서 ”커서 옆에 표시” 옵션을 끄시면 됩니다.이전까지 inno setup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setup.exe 파일을 제공했습니다만, 어떤 이유인지 윈도우에서 바이러스가 감지된다는 경고 메시지와…
근데, 이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무리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메모리에 상주해야 하고, 가끔 충돌이 발생해 동작이 안되는 경우가 아주 가끔 생기기도 했다.
지금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중인데, 사실 이걸 추천한다.
[설정] – [시간 및 언어] -[언어 및 지역] – [옵션] 에서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을 기본 종류1로 되어 있을텐데, 이걸 종류 3으로 바꾸고 재부팅하면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이 된다.
윈도우 기본 기능으로 Shift + Space으로 한영전환이 되니 메모리도 안먹고, 에러없이 아주 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