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GPU 시대가 다가오다! 크롬 WebGPU 장착 서비스
WebGPU 시대가 오고 있네~
AI 발전 속도는 더더욱 빨라질것 이고, 4월 6일자로 크롬에서 WebGPU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뉴스
https://developer.chrome.com/blog/webgpu-release
아래 내용은 한글로 번역 정리한 내용
Chrome 팀은 2023년 4월 6일에 WebGPU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WebGPU는 웹에서 고성능 3D 그래픽 및 데이터 병렬 계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초기 릴리스는 ChromeOS, macOS,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플랫폼 지원은 올해 나중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WebGPU는 Direct3D 12, Metal, Vulkan과 유사한 GPU를 사용한 렌더링 및 계산 작업을 웹에서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웹 그래픽 API입니다. WebGL API와 달리 WebGPU는 더 많은 고급 GPU 기능에 접근할 수 있으며, GPU에서 일반 계산에 대한 일급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API는 웹 플랫폼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으며, 일반적인 JavaScript API, promises 통합, 비디오 가져오기 지원, 훌륭한 에러 메시지와 함께 개발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초기 WebGPU 릴리스는 향후 업데이트와 개선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API는 더 고급 그래픽 기능을 제공하며, 개발자는 추가 기능에 대한 요청을 보낼 것을 권장합니다. Chrome 팀은 또한 더 깊은 머신러닝 최적화를 위한 셰이더 코어에 대한 더 깊은 액세스와 WGSL(WebGPU 셰이딩 언어)의 추가적인 편의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WebGPU는 Mozilla, Apple, Intel, Microsoft 등 주요 회사들의 기여를 포함한 W3C의 “GPU for the Web” 커뮤니티 그룹의 공동 작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017년의 초기 설계에서 6년간의 개발을 거쳐 (90명의 기여자, 2000개의 커밋, 3000개의 이슈), 첫 번째 구현은 현재 Chrome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Firefox와 Safari의 지원도 진행 중입니다.
Chromium의 Dawn 라이브러리와 Firefox의 wgpu 라이브러리는 독립 실행형 패키지로 제공되며, OS GPU API를 추상화하는 훌륭한 이식성과 에르고노믹 레이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면 Emscripten과 Rust web-sys를 통해 WASM으로 이식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이 초기 WebGPU 릴리스는 Chrome 113의 ChromeOS 장치(Vulkan 지원), Direct3D 12 지원 Windows 장치, mac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ux, Android 및 기존 플랫폼의 확장 지원은 곧 제공될 예정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WebGL 라이브러리들은 이미 WebGPU 지원을 구현하는 과정이 진행 중이거나 이미 지원을 완료했습니다. 따라서 WebGP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 한 줄의 변경만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Babylon.js는 이미 완전한 WebGPU 지원을 제공합니다.
– PlayCanvas는 초기 WebGPU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 TensorFlow.js는 대부분의 연산자에 대한 WebGPU 최적화 버전을 지원합니다.
– Three.js의 WebGPU 지원은 진행 중이며,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음 자원들을 참고할 것을 권장합니다:
– WebGPU 및 WGSL에 대한 W3C 사양 확인
– 샘플을 실험하고 WGSL을 탐색하는 투어 진행
– MDN 문서 확인
– 공식 설명서와 모범 사례 읽기
– GPU 컴퓨팅 및 기타 정보 학습